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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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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일 포장구간 최소화 - 충분한 작업공간 확보 - 포장에 필요한 자재 반입 및 공재 생산계획 - 선행 공종 추진 - 시공 이음부 최소화 - 교량과 교량 사이 구간 특히 유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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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생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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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재생산시 나무뿌리, 이물질 제거 ; 포장면에 포트홀(Pot-Hole)발생 - 모래 반입시 떡모래(진흙덩어리 뭉친것) 반입 확인 ; 스캘링 발생(뽕뽕이) - 충분한 모래 및 골재 확보 ; 슬럼프 관리 용이. 골재에 스프링 쿨러 작동 - 슬럼프는 작업 당일 기온, 운반거리를 감안하여 도착시 슬럼프 생산 - 혼화제는 정량 계량하고 충분히 교반하여 사용 - 적재+운반+적하에 의해 산출된 대수에 10%의 여유 차량 확보 - 생산에서 포설 완료까지 1시간 이내 - 운반 차량 관리 *덤프 일렬 번호판 부착 ; 생산 순서대로 포설 *최초 적재시 흙, 아스콘 덩어리 완전 제거 ; 세척 후 물 제거 *덤프트럭 적재함 후미에 고정 장치 설치 차량 *운반도중 수분증발, 먼지등 이물질 혼합방지 및 강우에 보호 ; 덤프 덮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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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콘크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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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 및 면상태(불량부위 수정) - 포장장비 이동로 다짐 및 요철 여부 ; 트랙 위치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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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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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 포설 ; 백호우 - 2차 포설 ; Slip Form Paver - 표면마무리 ; Super Smooth - 표면 처리 및 양생제 살포 ; Texture/Curing Mach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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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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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브레타 및 Sensor, Tie Bar 삽입기, 양생제 살포기 작동(Side 노즐 점검) - 가능한 장비에 기름 및 물등이 작업전 가득 채웠는지 확인 ; 장비 중량 높이기 위해 - 고장이 잦은 부품(바이브레다, 센서)여분 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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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재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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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멘트, 골재, 모래 공급계획 - 혼화제, 분리막, 줄눈, 양생제, 유도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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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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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크리트 운반 차량 진입로 - 안전 및 환경 계획 - 현장, B/P, 사무실간 연락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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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 측량시 포장폭 양측으로 6m마다 측점표시 센서 스틱은 포장 양 끝단 1.7m 떨어진 선상에 설치 유도선은 처짐이 없도록 팽팽하게 당긴 후 스틱 날개에 결속으로 고정 센서 라인은 포장 끝단에서 1.5m, 높이는 계획고에서 20cm 높이 설치 유도선을 보호하기 위해 경고 테이프 설치 유도선은 최소 2일분 이상 확보 측량팀 충분한 인원 확보 ; 다음날 구간 측량 및 포설중인 구간 확인 측량 유도선은 측량 후 포설 두께 검측 실시 유도선 검측 후 육안 확인 ; 평탄성 높임 Paver 주위에 유도선 관리 요원 배치(1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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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목적 .. - 슬래브의 수축, 팽창을 원활하게 하여 바닥면 마찰저항 감소 .. - 콘크리트 혼합물 수분 흡수 방지 분리막 위에서 덤프 급제동 금지 ; 운전원 교육 장비로 인하여 찢어지는 일이 없도록 일정구간 설치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 분리막에 전폭으로 설치하여 30cm겹이음 한다. ; 종단이음은 피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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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월 및 주행선용 구별하여 6m 간격으로 양쪽으로 사전 배열 다웰바 설치 위치 선상에 줄을 띄워 적색 락카 페인트로 표시 다웰바는 포장 진행시 사전 표시된 선상에 정확히 놓고 고정 검수 후 용접 불량 다웰바는 설치되지 않도록 점검 다웰바 설치 감독자 1명 배치 콘크리트 포장에서 다웰바 중요성을 작업원에 수시 교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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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6mm 철근을 80cm로 절단하여 장비에 부착된 센타바인써터에 사전 장착 자동삽입기로 57cm 간격으로 콘크리트에 자동 삽입한다 Tie Bar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해 미설치하는 경우 발생 .. - 장기적인 토공 어깨 침하로 포장중앙부가 벌어져 빗물 침투로 하자발생 .. - 기존 고속도로 하자 많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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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시작점 및 종점부에 설치한다 교량 접속부 팽창용 스치로폴 설치하고 다웰바와 캡사이에 콘크리트가 스며들지 않도록 테이프로 밀봉 팽창용 스치로폴과 이음부에도 콘크리트사 스며들지 않도록 할 것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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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조합은 백호우 + Slip Form Paver + Tecture/Curing Machine + 작업대 순으로 Slip Form Paver는 중량이 무거울수록 평탄성이 좋다 시공이음이 적을수록 평탄성이 좋음 ; 1일 포설량을 최대로 할수 있는 B/P B/P와 현장간 연락체계 ; 슬럼프 및 생산 공급이 원활하도록 Paver가 멈추지 않도록 전방에 덤프가 1~2대 대기할수 있도록 공급 Tie Bar 삽입시 다웰바 위치와 중복되어 다웰바가 변형되지 않도록 마대는 포설면과 접지면이 길수록 좋다 가능한 장비 포설 부분 인력 손질 금물 ; 밀대 사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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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닝 규격 ... - 빗살 깊이 : 3mm ... - 빗살 간격 : 25~30mm ... - 빗살 폭 .. : 3mm 컷팅할 부위 타이닝 금지(폭 10cm의 장판지 이용) : 컷팅시 골재 탈리 방지 T/C에 부착된 3m용 빗살로 중복되지 않게 3mm깊이로 한다 타이닝이 빠르면 골재가 탈리되고 늦으면 타이닝 깊이가 얕아짐 표면에 물기가 사라진 후 콘크리트 경화전 SP1600 Paver는 표면에 몰탈층이 없어 타이닝 깊이가 안나옴 ... - 골재 탈리되지 않을 정도 시간에 조기 타이닝 ... - 표면에 몰탈층이 없으므로 포장 표면 내구성 양호 인력용 타이닝기 사전 제작 비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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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마감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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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일 포장 마감부에 다웰바 어셈블리를 설치한다 - 높이 25cm로 제작도니 마감 철재거푸집을 설치하고 장비에 밀리지 않도록 하부에 고정핀(철근)으로 - 고정 상부는 턴버클을 이용하여 직각 설치 - 마감부에 몰탈이나 굳은 콘크리트가 채워질수 있으므로 미리 백호우로 콘크리트를 채운 후 - 인력 바이브레다를 한다 - Paver로 마감거푸집까지 포설하고 Super Smooth로 면마무리한다 - Paver가 완전히 빠지고 나면 인력으로 마감거푸집 상단을 노출하여 상단거푸집을 볼트로 채운다 - 상단 거푸집 설치부분 약 10~20cm부분만 인력손질하고 알미늄자로 평탄성 확인후 작업 종료 - 기존 방법보다 시간 절약 및 품질 향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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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눈 설치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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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장의 팽창과 수축울 수용 : 온도, 습도, 환경변화 - 마찰 - 시공 중 발생되는 응력 완화 - 온도 변화 건조 수축(2차 응력) 균열을 규칙적으로 한 장소로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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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눈 자르는 시기(Saw Cut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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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눈 절단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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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로 수축 줄눈 : 초기 균열 대책으로 2~3 Block 마다 초기 절단 - 정확한 Cutting을 위해 인조점 설치 - 기온이 낮을 때 : 순서대로 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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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눈재 주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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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지, 토사, 이물질 제거 및 청소 - Back Up : Joint 폭 보다 25~35% 정도 두꺼운 것 사용 - Primer 도포 : 절단부 내외측이 건조된 후 - Sealant 시공 높이 : Slab 표면보다 2~3mm낮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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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부적 균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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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 균열 * 시공시 이상 건조 * 슬럼프 차이(자체 B/P 및 인가공 B/P 2기 사용기) * 다웰바 밀림 및 Cutting 시기 지연 * 콘크리트 품질 불량
- 우각부, 가로, 세로 균열 * 노상, 노반 지지력 부족 * 줄눈 구조 및 기능 불안정 * 콘크리트 Slab 두께 부족 * 지반 부등 침하 * 콘크리트 품질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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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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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상, 노반의 전압 부족, 지반 부등 침하, Pumping 현상, Tie Bar 기능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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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눈부 파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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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줄눈제 파손 : 줄눈판 노화, 주입 줄눈재 돌출 노화 - 줄눈 단부 파손 : 줄눈 구조와 기능 불안정 - 공동 : 콘크리트에 나무조각 및 연질 공재 혼입, 콘크리트 품질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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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한 포설 중 장비가 멈추지 않도록 균일한 장비 진행 속도 유지 콘크리트 적정 공급 관리 시공 이음이 적을수록 평탄성이 좋음 포설 후 인력 손질 최소화 : 밀대 가급적 사용 금지 콘크리트 재료 분리 방지 일정한 슬럼프 유지 : 인가공시 관리 철저 유도선 정확한 측량 및 보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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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 SLAB와 완충 슬래브 완공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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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충 슬래브 면에 비닐을 2m 정도 깔고 장비로 진행 - 마무리 면을 Super Smooth로 평탄성 완료 - Cutting선에서 50cm정도만 남기고 인력으로 잔 콘크리트 제거 - 줄눈 Cutting시 완충 슬래브 접속부 Cutting - Cutting 잔여 콘크리트 아스콘 포장 직전 제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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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철근구간 콘크리트 포설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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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포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줄눈 시공 포설전 준비 사항 및 재료 배합 설계, 시공 계획, 장비 조합, 콘크리트 생산 운반, ...포설 대책, 마무리 야생까지 정성껏 시공 발주처 및 도급사, 협력업체가 일체가 되어 정성을 쏫은 만큼 좋은 픔질, ,,,자손만대 물려줄 튼튼한 고속도로가 건설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