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정보/건설보도

차세대 고속열차 핵심부품 개발 완료

건설+안전 2009. 7. 1. 22:31
반응형



차세대 고속열차 핵심부품 개발 완료 !
- 차세대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 1단계 성과보고회 개최  -

□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원장 : 이재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 최성규)은 7월 1일(수) 철도연 오명홀에서 열린 차세대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 1단계 성과보고회를 통해 그동안 개발된 설계 및 핵심부품 등 30여 종류를 발표했다.

 ㅇ 이번 연구성과 발표회에 전시된 개발품 들은 최고시험속도 400Km/h 열차의 영구자석 전동기, 주회로 차단기 및 진단제어 시스템을 포함한 각종 제어기기 등 30여 종류로 앞으로 전문가의 기술검토와 성능확인 시험을 거쳐 차세대 고속시제열차 적용될 계획이다.


□ 차세대 고속열차는 기존의 KTX 와는 달리 동력이 분산되어있어 가․감속 능력이 우수하고, 열차의 차량수를 여객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으며,  또한, 최신 제어기술을 적용하여 운행시간을 크게 단축하는 등 운영효율도 대폭 향상된 열차로 미래 고속철도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최첨단 그린수송 시스템이다.

 ㅇ 차세대 고속열차는 승객 개인별 좌석 LCD 정보장치를 통해 다양한 열차운행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지능형 스마트 센서를 이용한 객실공기 청정도 감시 등 첨단 IT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의 KTX 보다 한층 진화된 승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국토해양부는 앞으로 1단계 연구 성과의 핵심부품을 차세대 고속열차 시제차량 제작에 적용하여 국민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며, 나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세계 철도시장에 대한민국의 대표상품으로 진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제차량 편성 및 실물모형(Mock-Up)


< 그림 1 : 시제차량 편성도 >


< 그림 2. 실물모형(Mock-Up) 외형>


< 그림 3 : 실물모형(Mock-Up) 내부>


국토해양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