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자료/etc...

부산권 미래철도 노선도

건설+안전 2010. 1. 21.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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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 4호선(반송선)
영업거리 12.7km (총 14역)
주요 정거장 : 미남, 동래, 안락, 서동, 상반송, 안평
특징 : 국내 최초의 공공사업 경전철, 지하철 소외지역이지만 도로정체가 심한 반송지역과 동래를 잇는 노선
 
경부고속선(신선)
영업거리 412km (부산지역 1역)
정거장 : 부산, 서울산, 신경주, 동대구, 김천구미, 대전, 오송, 천안아산, 광명, 서울
특징 : 국내 최초의 고속철도 신선, 2단계 개통으로 울산, 경주에도 고속철도가 개통된다.
 
김해경전철
영업거리 23.455km (부산지역 9역)
부산지역 정거장 : 사상, 강변, 서부산유통단지, 공항, 득두, 대저(경전철), 대저(경전철 서연정), 평강, 대사
특징 : 민자로 건설되는 광역 경전철, 김해와 부산을 이어주며 대저, 사상에서 부산지하철과 환승
 
경전선
영업거리 51.4km (부산지역 4역)
부산지역 정거장 : 부전, 가야, 사상, 김해공항
특징 : 경상도와 전라도를 잇는 간선철도, 복선전철화로 부전에서 마산까지 통근 전동차 운행
 
부산 지하철 1호선 다대포연장
영업거리 7.6km (총 6역)
특징 : 초기에 경전철로 계획되었으나 1호선 연장으로 변경됨. 지하철 뿐 아니라 버스까지 소외되었던 다대포를 연결.
 
부산 지하철 2호선 양산 1구간 연장
영업거리 7.1km (총 4역)
특징 : 부산 도심과 양산 신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양산시청과 양산터미널, 부산대양산캠퍼스를 연결함.
 
부산 지하철 2호선 양산 2구간 연장
거리 3.3km (총 3역)
특징 : 지하철 2호선의 양산연장 두 번째 구간. 양산 신도시에서 양산 구도심까지 연결하는 노선.
 
하단경전철
거리 6.87km (총 11역, 평균 역간거리 687m)
주요 경유지 : 하단역 ~ 동아대학교 ~ 엄궁삼거리 ~ 새벽시장사거리 ~ 사상역
특징 : 도시철도 체계상 소외된 사상공단 및 엄궁동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 제고.
 
영도경전철
거리 11.48km (총 20역, 평균 역간거리 574m)
주요 경유지 : 부산역 ~ 중앙동역 ~ 롯데월드 ~ 영선교차로 ~ 한진중공업 ~ 청학시장 ~ 영도구청 ~ 동삼동매립지 ~ 태종대
특징 : 노면교통여건이 열악하고 대중교통이 소외된 영도지역 대중교통 편의성 제고, 부산역 환승센터 구축으로 부산역 활성화
 
송도경전철
거리 6.32km (총 12역, 평균 역간거리 575m)
주요 경유지 : 괴정역 ~ 감천네거리 ~ 부산화력발전소 ~ 고신대학교 ~ 송도해수욕장 ~ 수협공동어시장 ~ 자갈치역
특징 : 감천동, 남부민동 일대에 대중교통 편의 제공, 송도유원지와 송도해수욕장의 접근성 강화로 관광활성화 예상
 
용호경전철
거리 3.82km (총 7역, 평균 역간거리 637m)
주요 경유지 : 경성대부경대역 ~ 부경대 ~ 용호로 ~ 신선대입구(제 3함대 사령부 지원부대)
특징 : 도시철도 역세권에서 소외된 대연동, 용호동 일대의 주택지에 대한 대중교통 편의를 제공, 대연동 일대의 개발 촉진
 
초읍경전철
거리 7km
주요 경유지 : 사직여중 ~ 종합운동장역 ~ 어린이대공원 ~ 부산진고등학교 ~ 선수촌(히야리아부대) ~ 부전역 ~ 서면
특징 : 도시철도가 들어가지 않는 초읍지역, 특히 어린이대공원의 접근성 향상. 미군부대 이전계획 가시화로 건설계획 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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