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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향성 압입 공법은 배관 관로 및 지하 매설물 공사 시 상부 구조물의 파괴 및 변형을 초래하지 않도록 특수장비를 사용하여 지하로 착공하는 공법이다. 도로 개착에 따른 교통혼잡 및 자원낭비 등의 문제점을 보완키 위한 것으로, 기존의 그룬도 메드공법이나 람공법은 수평작업만 가능하나, 지향서 압입공법은 장소가 협소하고 특히, 복잡한 도심의 공사에서도 사전에 파악한 지장물을 피하여 360°방향으로 원하는 각도와 깊이만큼 지상에서 바로 작업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FLUID JET공법은 소구경의 DRILL HEAD와 높은 JETTING PRESSURE를 사용하여 다양한 토질을 공략함으로써 공사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정밀하게 조정하므로 지장물의 우회가 가능하며 적은량의 BENTONITE를 물과 섞어 그 농도를 조정함으로써 침하의 위험이 없어 유일하게 대부분 국가의 D.O.T(교통부)로부터 승인된 공법이다. 특히, 미주의 경우 고속도로 횡단, 철도의 횡단 또는 도강 시에 사용될 수 있도록 승인된 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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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 공기가 단축 되고 공사비가 저렴.
- 민원발생 소지가 매우 낮음.
- 시공 정확도가 높다.
- 곡선 시공이 가능하다.
- 착공 시 조그만 비트만 굴착하면 되므로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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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 암의 강도에 따라 작업시간이 유동적.
- 대구경 (1,000㎜이상)작업은 대형기계를 도입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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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범위 |
상ㆍ하수도 공사 |
도시가스공사 |
전력선매설공사 |
통신선매설공사 |
송유관매설공사 |
지역난방매설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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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로횡단
ㄱ. 도로횡단은 원칙적으로 open cut공법으로 시공시 교통체증 및 민원이 야기될 경우.
ㄴ. 지하장애물의 과다로 인해 시공성이 불리한 경우.
ㄷ. 도로법 시행령 제 24조 4항의 저축 구간으로 관할관청에서 시공할 경우 해당관청의 시방서에 의한다.
(2) 철도횡단
철도횡단은 추진공법으로 시공한다. 단 철도횡단을 관할관청에서 시공할 경우 해당 관청의 시방서에 의한다. 하천, 수로, 연약지반, 유수량 작업조건 등을 고려하여 추진공법이 시공성,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할 때 추진공법으로 시공한다.
(3) 지하매설물 횡단
지하 매설물을 통과하는 경우에 지하 장애물의 크기가 2m 이상일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추진공법으로 시공한다. 단, 토질조건 및 지하 매설물의 견고성에 따라 open cut공법이 가능 할 경우는 예외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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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가능 관경 |
최고 1,000㎜까지 가능하다. 단, 소구경관 및 전선은 최고 관경을 초과하지 않는 한?1개의 관을 한번에 PULLING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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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가능 깊이 및 거리 |
깊 이 |
거 리 |
일 반 토 양 - 0.7~25.0m
돌이 섞인 토양 - 0.7~15.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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Φ100 ~ Φ300 = 700m
Φ400 ~ Φ500 = 500m
Φ600 ~ Φ800 = 300m
Φ900 ~ Φ1,000 = 20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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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PULLING 가능한 총 PIPE/CABLE의 무게는 50TON을 초과할 수 없으며 또한 토양의 성질, 매설코자 하는 관의 종류 및 재질에 따라 변동된다. 작업가능거리는 토양의 성질, 관의 종류 및 곡률 등에 따라 변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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