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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물가지수

건설+안전 2010. 1. 12.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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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지수는 물가가 오르고 내림에 따라 개인과 가정의 소비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물가변동의 크기를 측정하여 경제동향분석이나 경제정책수립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통계청이 소비자물가조사를 실시하여 지수를 작성하고 있다.

 

우리나라 소비자물가지수는 기준시점인 2000년 가계에서 구입한 각종 물건과 서비스 등 516개 품목을 넣은 시장바구니의 금액(100)을 비교하는 시점의 동일한 시장바구니의 금액과 비교해 수치화한 것이다. 따라서 생활수준의 향상이나 식구수의 변동,  자녀의 성장에 따른 소비와 지출규모의 변화는 포함되지 않는다.

 

소비자물가지수는 물가변동의 크기를 측정하여 경제동향분석이나 경제정책수립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화폐의 구매력을 측정할 수 있는 수단, 상품의 수급동향을 파악하는 경제정책지표 및 경기판단지표 등 각종 경제지표의 디플레이터로서로 이용되고

있다.

 

 

■ 조사대상 품목

 

소비자물가지수를 작성하는 '조사대상 품목'은 도시소비자들이 많이 소비지출하는 품목으로 품목별 월평균 소비지출비중이 0.01%이상 되는 품목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소비자물가지수를 작성하는 품목수는 5년마다 변동하며 2006년 현재 품목수는 516개이다. 현재의 품목 기준은 2000년이다. 식생활과 관련되는 품목으로는 쌀, 쇠고기, 달걀, 배추 등이, 주거생활과 관련되는 품목으로는 전세와 월세가, 또한 의생활과 관련되는 품목으로 신사복, 숙녀복, 각종내의, 구두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일상생활에서 소비지출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생수, 이동전화료, 피자, CD음반, 노트북 컴퓨터 등도 포함되어 있다. 그

러나 여기에는 세금, 사회보장비 등과 같은 비소비 지출이나 저축, 유가증권구입, 토지·주택구입비 등의 재산증식을 위한 지출은 제외하고 있다. 이러한 품목들은 소비자의 지출량에 따라 가중치를 갖는다. 예를 들면, 전세의 경우는 전체 가중치 1,000을 기준으로 할 때 93.5로 가장 큰 가중치를 가지며, 휘발유 41.4, 월세 37.9, 쌀 24.3 등도 큰 가중치를 갖고 있다. 이동전화료는 95전 기준으로 2.2의 작은 가중치를 가졌으나, 2000년 기준에 23.7로 크게 늘어났다. 가중치가 큰 품목의 가격변동은 소비자물가에 크게 반영이 되며, 상대적으로 가중치가 작은 품목의 가격변동은 소비자물가에 작게 반영된다. 가중치는 매년 변동된다.

 

■ 소비자물가조사

 

소비자물가조사는 전국 36개 도시중 도시별로 2∼11개의 대표적인 시장에서 7,900여개 소매점포 및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재화 및 서비스의 가격조사를 하고, 약 3,300여개 임대 가구를 대상으로 집세를 조사한다.

그 달의 가격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가격변동이 심한 농축수산물은 월 3회, 공산품 및 서비스품목은 월 1회 가격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소비자 물가지수를 작성한다.

 

 

<소비자물가지수 측정방법>

소비자물가조사를 통해서 소비자물가지수를 산출합니다.
2005년 기준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1. 작성기관 - 통계청 경제통계국 물가통계과
조사는 통계청과 지방통계사무소가 합니다.

2. 조사 및 지수 작성 방법

(1) 서울을 비롯한 36개 도시에 약 13,000 여개의 소매점포 및 서비스업체와 9,500여개의 가구를 포본으로 지정한 후,

(2) 도시가계조사를 토대로 총소비지출에 있어 중요도와 가격변동의 대표성을 고려하여 선정한 516개 품목을 대상으로

(3) 농축수산물은 월 3회(매월 5·15·25일), 공업제품과 서비스품목은 월 1회에 걸쳐

(4) 일반상품 및 서비스요금은 조사대상을 담당자(지방통계사무소)가 직접 방문하여 면접을 통해 조사하고, 전국적으로 단일가격이 형성되는 품목은 중앙의 담당자(통계청)가 직접 조사합니다.
집세(전세와 월세)는 지정된 조사구역내의 모든 셋집에 대하여 조사시점 현재 지불하고 있는 금액을 조사합니다.
조사한 내용을 조사표로 작성하여 전산 입력한 후, 통계청 물가통계과에서 결과를 취합하고 분석하여 지수를 작성합니다.

3. 조사 가격은 소비자 구입 가격으로, 조사 당시의 조사 대상처에서 지정된 조사품목이 실제로 거래되는 가격을 조사합니다.
다음의 사항은 조사에서 제외됩니다.
1) 재난재해로 인한 일시적인 가격변동이 있을 경우
2) 업체의 다량 할인 판매가격
3) 중고물품 또는 할부판매가격

4. 지수 작성의 현재 기준시점은 2000년도를 기준으로 하며,
2000년 도시가계조사 소비지출액을 토대로 산출된 가중치로 라스파이레스 방식으로
도시별 품목지수를 계산하고, 품목별 도시간 가중치를 사용하여 전국 품목별 지수를 계산합니다. 전국 총지수와 기본분류지수는 전국 품목별 지수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산출합니다.

5. 공표
당월 말일 언론에
지수분류 체계를 기준으로 기본분류지수, 생활물가지수, 상품성질별지수, 구입빈도별지수, 신선식품지수,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지수를 발표하고,
조사대상지역을 기준으로 하여 전도시 소비자물가지수, 16개 시도별 소비자물가지수, 36개 조사대상지역별 소비자물가지수를 발표합니다.

6. 이용범위 - 소비자의 생계비 변동 파악, 임금조정의 기초자료 등에 활용됩니다. 
 

[출처] 소비자물가지수|작성자 싸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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