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자료/시공계획서

개착식 터널공사 라이닝 콘크리트 시공계획서

건설+안전 2010. 1. 8.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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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사개요


1.1 목적
본 시공계획서는 OOO2터널 개착터널 공사를 위한 구조물공 및 방수공 작업에 수반되는 제반 활동 및 시공방법을 기술하여 안전 및 품질관리 절차에 의한 양질의 품질관리를 하는데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1.2 적용범위
본 시공계획서는 OOO2터널 개착터널 공사를 위한 구조물 및 방수 작업에 적용한다.
1.3 참고자료
(1) 특별 시방서/도면
(2) 고속도로 공사 전문시방서
(3) 토목공사 일반 표준 시방서(건설부)
1.4 현장 기구 조직표
 

1.5 주요공사 물량

 


2. 공사계획


2.1 공종별 시공계획
공종별 시공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배수공동구 콘크리트 타설(기초 및 벽체)
(2) LINING FORM 측량 후 SETTING
(3) LINING FORM 조립
(4) LINING 콘크리트 타설
(5) 양생
(6) LINING FORM 해체(FORM 청소)
(7) 이동
(8) 방호벽 기계타설
(9) 방수(방수시트 및 벽돌쌓기) 및 되메우기
2.1.1 철근 가공 및 조립
2.1.1.1 철근 보관
(1) 철근 야적장은 사무실 앞 야적장을 이용하며, 규격별로 보관한다.
(2) 철근은 직접 지면과 대기에 노출되지 않게 받침목을 깔고 지면 위로 30cm이상 이격시킨다.
(3) 덮개를 씌워 비, 바람으로부터 보호한다.
2.1.1.2 철근 가공
(1) 철근 가공은 당사 및 협력업체 자재 야적장 앞에서 가공한다.
(2) 철근 가공은 설계 도면에 의한 형상, 규격, 치수와 일치하여 가공하며, 벤딩기 및 절단기 등을 사용하여 가공하여 철근의 재질을 해치지 않도록 한다.
2.1.1.3 가공 철근의 운반
(1) ARCH, 벽체 철근은 야적장에서 가공하여 개착터널에 투입한다.
(2) 운반은 CARGO CRANE 또는 지게차로 철근 조립 지점까지 운반한다.
(3) 가공 철근의 투입시는 정확한 설치 수량을 파악하여 불필요한 투입으로 인한 갱내 부식을 방지시킨다.
(4) 작업대차에 상차하여 이동시, 충격이나 추락에 의한 사고에 주의한다.
2.1.1.4 철근의 조립
(1) 철근 조립 전에 잘 닦고, 들뜬 녹이나 그 밖의 철근과 콘크리트와의 부착을 해칠 위험이 있는 것은 제거한다.
(2) 터널 중심선에 따라 설계도면과 같이 정확하게 배치하고, SPACER를 사용하여 철근 피복을 유지하며, 콘크리트 타설시 유동되지 않도록 결속선(철선)을 이용하여 견고하게 조립한다.
(3) 철근의 겹이음은 설계도면에 따라 시공하고 결속선(철선)으로 견고하게 결속한다.
2.1.1.5 처짐 방지 대책
(1) 겹이음은 설계도면에 따라 한다.
(2) SPACER를 이용하여 피복두께를 유지한다.
(3) 철근의 결속은 간결하고 견고하게 결속하며 일체감이 있도록 한다.
2.1.2 거푸집 조립
2.1.2.1 거푸집 사용 계획
(1) 본선터널 : STEEL FORM 사용(외부폼은 합판거푸집)
(2) 배수공동구 : 목재 거푸집 사용
(3) 맨홀(집수정) : 목재 거푸집 사용
2.1.2.2 FORM 사양
(1) 일반구간은 기존 STEEL FORM을 이용하되 외부폼은 합판으로 제작하여 설치하고 조형화구간의 경우 기존 폼에 철판을 외부에 덧붙여 확장하여 조형화 내부폼으로 사용하고 외부폼은 기존대로 합판폼을 이용한다.
(2) FORM 사양
길이(L) = 9.0M ×1조 = 9M (양방향 각 2조씩 총 4조)
2.1.2.3 FORM 조립 및 청소
(1) FORM은 개착터널 구간에 STEEL FORM, 배수공동구 및 맨홀 구간은 목재 거푸집을 사용한다.
(2) 설계도면에 표시된 부재의 위치, 형상, 치수와 동일하게 조립한다.
(3) 거푸집 조립하기 전 청소 및 박리제 도포를 완료하고 검사를 위해 외부폼에 검사창을 설치한다.(콘크리트 투입 및 바이브레이팅용으로도 사용)
(4) STEEL FORM 박리재는 분무기를 사용하여 살포한 후 긴 광목 또는 ROPE를 이용하여 양쪽에서 인력으로 도포한다.
(5) 박리재는 변색이나 콘크리트의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며, 사용 전 감리원과 협의하여 승인을 얻은 후 사용한다.
(6) 확인창을 설치하여 콘크리트 타설상태(재료분리 및 다짐상태)를 확인하고 수밀한 콘크리트 타설을 위하여 이동식 진동기를 사용하여 다짐
2.1.2.4 FORM 표면 처리
(1) FORM 표면은 COATING을 하고 2∼3회 사용 후 철판에 박리제를 도포한다.
(2) 공사 중 FORM 표면이 불량할 경우 FORM 표면의 콘크리트 잔재는 브러시및 그라인딩을 하여 청소를 한 후 살포한다.
(3) STEEL FORM 박리재는 분무기를 사용하여 살포한 후 긴 광목 또는 ROPE를 이용하여 양쪽에서 인력으로 도포한다.
2.1.2.5 STEEL FORM 해체, 이동
(1) FORM은 콘크리트가 자중 및 타 하중에 견딜 수 있을 때 해체한다.
(2) FORM의 존치기간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소요강도 이상 되면 FORM을 해체한다.
(3) 해체시에는 구조물에 진동 및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2.1.2.6 본선터널과 개착터널 접속부 시공
(1) 개착터널과 본선(NATM)터널의 접속부에는 다우웰바, 수팽창성 지수재, 반월관, 스티로폼, ECB SHEET와 ASPHALT SHEET로 접속부 처리
(2) NATM 구간과 개착구간의 방수시트는 개착구간측으로 1M가량 연장하여 접합시킨다.
2.1.3 콘크리트 타설
2.1.3.1 준비사항
(1) 레미콘의 적기 공급이 콘크리트 품질확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원활한 수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레미콘의 공급원이 결정되면 현장까지의 운반시간, 배출시간, 콘크리트의 제조능력, 운반차량의 수, 공장의 제조설비, 품질관리 상태를 점검하여 적합성 여부를 판단한다.
(3) B/P의 품질관리실과 협의하여 당 공사에 적합한 콘크리트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배합설계를 실시한다.
2.1.3.2 운반
(1) 레미콘 적기 공급은 콘크리트 품질확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운반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사전에 운반시간을 체크한다.
(2) 콘크리트 운반 중 재료분리를 최대한 예방하고 콘크리트의 품질이 균일하게 하기 위하여 믹서트럭을 회전시킨다.
(3) 콘크리트의 운반 중이나 타설 중 작업성을 위하여 가수(加水)를 절대로 하지 않는다.
(4) 콘크리트를 생산하여 하절기에는 1.5시간, 동절기에는 2시간이내에 타설함
2.1.3.3 콘크리트 시험
(1) 콘크리트 타설하기 전 시험을 실시한다.
(2) 콘크리트 시험은 슬럼프 시험, 공기량 시험, 염분함유량 시험, 콘크리트 온도측정 등을 150㎥마다 실시한다.
(3) 공시체를 6EA(2조) 제작하여 재령7일, 28일 압축강도를 측정한다.
2.1.3.4 타설
(1) 콘크리트 타설은 첨부한 신축이음 상세도와 같이 시공한다.
(2) 콘크리트 PUMP CAR(120㎥/hr)를 이용하여 타설한다.
(3) 콘크리트의 충분한 수급준비로 계획된 1SPAN 작업이 연속성 있게 타설하며 불필요한 COLD JOINT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4) ARCH 및 측벽부 타설시 가능한 높이는 약 0.5M 정도로 양쪽을 번갈아 여러 층으로 나누어, 늦은 속도로 타설하여 FORM에 편압이나 부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구조물의 정확한 규격, 위치, 수밀성을 유지한다.
(5) ARCH부 타설시에는 밀폐된 공기로 인하여 동공이 발생되지 않도록 충분한 다짐을 한다.
(6) LINING 구조물면 자체에 재료분리로 인한 요철이 발생되지 않도록 이동식 진동기를 사용하여 충분한 다짐을 한다.
2.1.3.5 타설 순서
(1) 공동구 콘크리트 타설
(2) LINING 콘크리트 타설
(3) 양생
(4) LINING FORM 탈형 후 이동
(5) 라이닝 타설완료 후 방호벽 타설
(6) 방수(방수시트 및 벽돌)
(7) 되메우기
2.1.4 양생
(1) 콘크리트가 경화되기 시작하면 FORM에 외부적인 충격이나 진동 등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통풍에 의한 건조, 수축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콘크리트 타설부위 양 끝단에 차단막을 설치하여 바람을 차단한다. 차단막을 설치함으로서 온도의 급격한 변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얻는다.
2.1.5 시공이음 처리
(1) 종방향 시공이음은 철근을 연장한다.
(2) 신축 이음부(횡방향)는 27M내로 둔다.
(3) 콘크리트 구조물은 온도변화, 건조수축, 외력 등의 요인으로 균열이 발생되므로 필요에 따라 균열을 집중시키기 위해 9M마다 수축 줄눈을 설치한다.
(LINING FORM 철판에 라운드 면모를 용접하여 부착하여 형성한 후 다음 타설시 면모내부에 원형스티로폼을 고정하여 줄눈형성)
2.1.6 거푸집 관리
2.1.6.1 목적
터널공사의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은 통상적으로 코팅을 실시한 후 재코팅을 실시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재코팅을 실시하더라도 양생기간을 거쳐야 하므로 공기지연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1차 코팅은 매우 중요하다. 다만 코팅을 아무리 잘했다 하더라도 콘크리트리트 타설 후 폼 청소 및 박리제 도포를 고루 분산시키지 않으면 코팅면의 손상이 발생하고 손상이 발생된 슬라이딩 폼으로는 라이닝면의 관리가 어렵다. 따라서 코팅제 도포 및 박리제 도포, 폼 청소를 철저히 시행하여야 하는 등 거푸집 관리에 중점을 둔다.
2.1.6.2 코팅제
(1) 콘크리트 거푸집으로 사용되는 목재, 합판, 하드보드, 강재 등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2) 리버폼은 연속적인 피막이 형성되도록 유의하면서 솔을 이용하여 도포하며 한번에 두껍게 칠해서는 안된다.
(3) 도포된 거푸집은 칠이 완전히 마르고 굳어지도록 24~30시간 경과시킨다.
2.1.6.3 박리제(Reabol)
(1) 깨끗하며 신속 용이한 탈형과 흠이 없는 깨끗한 표면의 고품질 콘크리트 생산을 위해 사용한다.
(2) 통상적으로 솔, 스폰지 또는 분무기 등을 이용해 바른다.
(3) 슬라이딩 폼 사용 후 다음 사용을 위해 먼지 및 이물질을 제거 후 박리제를 사용한다.
2.1.7 콘크리트 골재분리 방지 대책
(1) Batch Plant 점검
(1.1) B/P 점검 실시
(1.2) 시멘트 검사
- KS제품 사용 여부
- SILO의 완전 방습 여부
- 시멘트의 재고관리 상태
(1.3) 골재 검사
- 골재의 품질 점검
- 야적장 관리 점검(배수시설 등)
- 한중 및 서중 콘크리트의 생산 설비 보유 여부
(1.4) 혼화제
혼화제 적정 사용 여부 등
(1.5) 물
시험빈도 및 시험성과 유지 등
(1.6) 기타
배치 플랜트 및 믹서트럭 관리
(2) 레미콘 운반 및 타설 시간 관리
- 레미콘 운반 지연에 의한 시공 JOINT 발생 방지
- 레미콘 운반시간 최소화
- 콘크리트 치기 시간을 계산하여 레미콘이 현장에 도착 후 대기하는 시간이 최소화 되도록 관리
(3) CONCRETE PUMP에 대한 콘크리트 타설
- 콘크리트의 품질, 치기 장소, 1회 타설량을 고려하여 타설장비 선정
- 콘크리트 수송관은 과도한 진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정시킨다.
(4) 블리딩에 의하여 물, 시멘트, 잔골재의 혼합물이 콘크리트 표면에 떠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단위수량을 적게 하고, 미립분이 적은 골재를 사용
(5) 다짐을 철저히 한다.
- ARCH 및 측벽부 타설시 가능한 높이는 약 0.5M 정도로 양쪽을 번갈아 여러 층으로 나누어 늦은 속도로 양측을 번갈아 가면서 다짐을 실시한다.
- 이동식 진동기를 사용하여 충분한 다짐을 한다.
(6) 양생을 철저히 시행한다.
2.2 시공시 유의사항
(1) 콘크리트 타설시 및 콘크리트 타설 후 외부의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되므로 초기균열을 억제하기위한 양생관리가 되도록 한다.
(2) 콘크리트 타설시 라이닝폼 검사창을 이용하여 콘크리트 투입 및 이동식 진동기를 사용함으로써 재료분리 및 다짐을 철저히 한다.
(3) 콘크리트를 타설 할 때에는 편압이 생기지 않도록 측벽 좌우 대칭으로 수평으로 쳐 올라가야하며 타설속도는 느리게 하는 것이 좋다.
(4) 크라운부와 측벽은 콘크리트 침하량의 차이가 있으므로 측벽콘크리트의 침하가 충분히 끝난 후 타설하고 바이브레이터를 사용하여 신구 콘크리트를 밀착시켜야 한다.
(5) 콘크리트의 다짐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봉상 바이브레이터를 사용하여 외부폼에 검사창으로 다짐을 실시한다.

2.3 자재 투입 계획


2.4 장비 투입 계획

 
 
2.5 인원 투입 계획  
 

 


3. 공정관리계획


OOO2터널공사 공정계획에 적용되는 기준, 시공방법, 검사, 안전, 품질 등을 감안하여 공정계획을 수립, 공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완벽한 시공이 되도록 시공계획을 수립한다.

 


4. 품질, 안전 및 환경관리계획


4.1 품질관리계획
4.1.1 목적
품질확보에 필요한 품질보증계획서를 수립하여 품질시험 및 검사를 포함한 품질활동을 성실히 수행하여 설계부터 시공까지 계약서 및 관련법규의 품질규격을 충족하는 품질의 목적물 완공과 고객의 만족을 위한 품질관리 활동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4.1.2 적용범위
본 공사를 공기내에 완료하기 위해 공사 진척상황을 확실히 파악하고, 품질 및 완성 된 형상이 설계도서대로 적합하기 위해 3단계(시공 전, 시공 중, 시공 후) 및 기타 관리사항을 세워 충분한 품질관리를 한다.
4.1.3 품질관리 일반
(1) 주요재료 및 공사 목적물에 대하여 소요의 시험 및 검사를 행하고, 그 품질, 치수, 강도 등을 확인한다.
(2) 재료에 따라 파손, 변질 될 우려가 있으므로 보관에 각별히 주의한다.
(3) 시험실은 감독, 감리, 시공자와 유기적인 협조체계하에 업무를 수행한다.
4.1.4 콘크리트 균열방지 대책
4.1.4.1 균열의 종류
콘크리트에 발생하는 균열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즉 굳지 않는 상태의 콘크리트(소성 콘크리트)에 발생하는 균열과 굳은 콘크리트에 발생하는 균열로 나눈다.
4.1.4.2 균열 발생의 원인 및 대책
4.1.4.2.1 소성 수축균열
(1) 원인
- 콘크리트가 타설된 후 콘크리트 표면에 갑자기 낮은 습도의 대기가 바람에 노출됨으로서 양생이 생기기전에 나타나는 균열
- 수분증발이 콘크리트의 Bleeding보다 빠르게 일어날 경우 표면이 수축하게 되고 이것은 표면 아래에 있는 콘크리트의 구속으로 인하여 인장 응력이 발생하여 콘크리트 표면에 얕은 깊이의 균열 발생
(2) 대책 : 타설된 콘크리트의 표면을 덮거나 터널내에는 양방향으로 바람막이 설치한다.
4.1.4.2.2 침하균열
(1) 원인
-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다짐을 하여 마감 작업을 한 이후에도 콘크리트가 계속하여 압밀하는 현상
- 철근 직경, 콘크리트의 slump가 클수록, 콘크리트 덮개가 작을수록, 거푸집이 약할 경우 발생
(2) 대책
- 거푸집을 정확하고 튼튼하게 설치
- 충분한 다짐 실시
- 철근 피복두께 →설계도면의 두께 확보
- 적당한 slump 유지(slump가 적을수록 유리하나 작업성에 문제 있음)
4.1.4.2.3 건조수축 균열
(1) 원인
- 콘크리트가 건조하면서 외부에서 인장응력이 발생하며, 이 인장응력이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를 초과하면 균열 발생
- 콘크리트의 단위수량이 클수록 커짐
(2) 대책
- 배합설계시 가능한 한 굵은 골재량을 증가시키고 단위수량은 감소
- 시공이음의 설계도면에 따라 배치
4.1.4.2.4 열응력으로 인한 균열
(1) 원인
- 콘크리트 구조물에 작용하는 온도차이(수화작용, 대기온도)는 부등의 체적변화를 일으키게 되며, 이때의 인장변형율이 콘크리트의 인장변형율을 초과하면 균열발생
- 특히 하절기에 발생함
(2) 대책
- 시멘트, 골재 등 자재관리 철저 →하절기 온도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차광막 설치
- 레미콘 운반시 신속하게 운반
- 콘크리트 타설온도 관리 →터널의 양 끝에 차단막을 설치하여 양생온도의 급격한 변화 방지
4.1.4.3 굳은 콘크리트의 균열
4.1.4.3.1 시공불량으로 인한 균열
(1) 원인
-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를 증가하기 위하여 물을 추가 사용 →강도 저하, 건조수축 균열 발생
- 양생 불량
- 거푸집 정확하고 견고히 설치
- 다짐 철저
- 시공 JOINT는 가능한 한 응력이 최저인 곳으로 유도
(2) 대책
- 콘크리트에 가수(加水) 금지
- 다짐 철저
- 거푸집 설치시 고정
- 다짐 불량
- 응력이 크게 발생되는 지점에 시공 JOINT
- 시멘트, 골재 등 자재관리 철저
- 레미콘 운반시 신속히 운반
- 콘크리트 타설온도 관리
4.1.4.3.2 기타
(1) 시공시 초과 하중으로 인한 균열
- 현장 타설 콘크리트의 시공 중 과적, 건설장비 가동
(2) 설계 잘못으로 인한 균열
- 부재 코너 부분 ⇒ 응력 집중 현상
- 구조물 기초 ⇒ 부등 침하
- 수축 JOINT 결여
(3) 외부 하중에 의한 균열 등
4.1.4.4 균열의 평가
균열의 보수 보강 방법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처음 균열이 발생한 위치의 확인과 그 완료시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현재 발생된 균열이 현재와 장래의 구조적인 문제를 밝히는데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더라도 현재의 하중과 앞으로의 하중을 예상하는 것도 중요하다.
4.1.4.5 균열의 위치와 그 범위의 결정
(1) 균열의 위치와 폭은 구조물에 개략적인 sketch를 하여야 한다.
(2) 구조물의 표면에 격자 모양의 표시를 하여 균열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한다.
(3) 균열의 폭은 렌즈에 표시되어진 눈금을 통하여 측정할 수 있는 CRACK COMPARATOR를 사용하거나 CLEAR COMPARATOR를 통하여 측정할 수 있다.
(4) 관찰에 있어서 오염정도나 철근의 노출, 표면의 검사 등의 항목을 정확히 표기하고 측정당시의 상황과 사진 및 관찰 야장을 만들어 함께 보관한다.
4.1.4.6 균열의 처리기준
4.1.4.6.1 일반적인 처리기준 (일본토목학회)
(1) 상, 중, 하 구별요소
(2) 내구성 판단 : 수화열 및 건조수축으로 인해 발생된 균열은 구조상 문제점은 별로 야기 시키지 않으나 균열 깊이가 피복두께 이상을 관통하므로 0.3MM 이하 기준으로 함
4.1.5 크랙보수방법
크랙을 가진 구조물에 대한 평가가 끝난 다음에는 적당한 보강방법을 협의 후 결정하여야 한다.
4.1.6 품질관리조직도
 


4.2 안전관리계획
4.2.1 개요
안전 시공을 위하여 건설기술관리법, 산업안전보건법 및 관련법규와 공사 안전 기준에 적합하게 관리를 하여, 현장의 터널공사 라이닝 콘크리트 공사에 대한 안전관리계획을 아래와 같이 수행한다.
4.2.2 일반사항
(1) 안전관리계획서에 의거하여 안전관리를 수행하며, 관계 제법규를 준수한다.
(2) 작업원의 작업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공 중 설비를 갖춘다.
(3) 작업책임자의 지휘하에 작업을 수행한다.
4.2.3 조명
(1) 작업장소와 통로에 조명시설을 설치하여 작업 중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
(2) 필요시 조기에 교체할 수 있도록 예비 전등을 확보한다.
(3) 유사시를 대비하여 비상용 램프(손전등)등을 준비한다.
4.2.4 안전점검
 


4.2.5 안전 활동
(1) 주간 안전점검을 감리원과 합동으로 실시
(2) 일일안전점검 및 안전협의체 회의 운용
(3) 안전담당 및 안전반장을 두어 안전시설물 적재적소에 배치
(4) 위험작업시는 안전담당자를 지정하여 당해 작업을 직접 지휘, 감독하여 안전한 작업 유도
(5) 유해 위험 기구는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안전에 이상이 없도록 조치
4.2.6 안전교육
 


4.2.7 작업 전, 후 안전관리
(1) 시공 중에 지반, 지보재, 작업환경, 기계 및 설비 등에 대하여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한다.
(2) 안전점검은 안전관리 책임자에 의하여 실시하며,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하여 점검한다.
(3) 점검결과 이상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즉시 보수하거나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4.2.8 안전조직표
 


4.3 환경관리계획
4.3.1 목적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기,수질,소음,진동,폐기물관리,재활용분 등을 원활하고 명확하게 처리하여 환경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4.3.2 노동위생
(1) 시공 중 소음, 진동, 분진 등에 따른 작업원의 건강장애의 방지를 위한 관리를 실시한다.
(2) 작업자의 소음으로 인한 청각장애 방지를 위하여 귀마개 등을 보급한다.
(3) 굴착, 버럭처리, 뿜어붙임 콘크리트 등의 작업시에는 다량의 분진이 발생하므로 분진마스크를 작업자에게 지급한다.
4.3.3 환경보존
(1) 시공 중에는 소음, 진동, 지반 및 구조물의 변형, 대기 및 수질오염, 운반작업에 의한 교통장애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대한 억제한다.
(2) 모든 작업자에게 환경보존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3) 터널내의 유출수로 인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오염방지시설을 설치한다.
4.3.4 소음 및 진동
(1) 현장진입로 및 가설도로의 차량속도 제한(시속20km이내)
(2) 진동측정기로 수시로 CHECK하여 기록 관리한다.
(3) 민원발생 억제를 위한 소음을 최소화한다.(필요시 이동식 방음막 설치)
4.3.5 폐기물
(1) 작업부산물 발생시 분리수거
(2) 위탁업체로 하여금 수거처리 위임
4.3.6 대기질
(1) 진입도로 및 가설도로에 살수차를 운행하여 비산먼지 발생억제(일 2회 이상 살수)
(2) 공사장 차량 감속운행
(3) 쓰레기 노천소각 절대금지
4.3.7 공해 배출설비 방지시설 (소음, 진동 천공 SLIME)
(1) 천공 SLIME - 천공작업과 함께 발생되는 SLIME은 잔토처리장에 처리한다.
(2) 소음, 진동 - 발전기를 사용할 때에는 발전기의 소음을 최소화 하도록 저소음 발전기를 사용하며 주택가와 이격시킨다.
4.3.8 집중호우 등 천재
기상예보 등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 항상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준비를 하여야 하며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신속한 안전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4.3.9 환경관리사항
 
4.3.10 환경관리조직도


 


5. 기타


5.1 재해 및 민원대책
5.1.1 조직 및 의무
 
5.1.2 강풍 및 집중호우 대책
(1) 크레인 작업일 경우 풍속이 30m/s이상시 이상유무 점검 후 작업재개
(2) 강풍, 폭우 등과 같은 악천후시에는 작업을 중지, 특히 고소작업에서 강풍이 불 경우 위험한 부재나 공구류가 날아가지 않도록 적재할 것이며 다음과 같은 경우 작업을 중지
- 풍속 : 10분간의 평균풍속이 1초당 10m 이상일 경우
- 강우량 : 강우량이 1시간당 1㎜ 이상일 때
- 강설량 : 강설량이 1시간당 1㎜ 이상일 때


5.1.3 현장재해 발생시 조치흐름도


 
6. 첨부
해당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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