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방 서/토목 표준 시방서

제7장 부지시설공사-포장공,07110 [동상방지층공]

건설+안전 2010. 1. 29.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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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10 [동상방지층공]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1.1 이 시방서는 동결융해작용으로 인한 포장파손 방지하기 위하여 노상 상층부를 이루는 동상방지층의 시공에 관하여 적용한다.
1.1.2 주요내용
(1) 포설
(2) 다짐
(3) 포장의 유지관리
   1.2  참조규격 및 참조시방
1.2.1 한국산업규격(KS)
KS A 9000-9001 품질경영시스템
KS F 2303 흙의 액성 한계소성 한계 시험 방법
KS F 2310 도로 평판 재하 시험 방법
KS F 2312 흙의 다짐 시험 방법
KS F 2320 노상토 지지력비(CBR) 시험 방법
KS F 2340 사질토의 모래당량 시험 방법
1.2.2 도로공사 표준시방서
8-1 동상방지층
   1.3  제출물
1.3.1 자료제출 요건 및 절차
자료제출 요건 및 절차는 01240 제출자료 및 01260 시공상세도면, 제품자료 및 시료의 해당요건에 따라야 한다.
1.3.2 검사 및 시험 계획서
수급인은 공사 착수 전에 검사 및 시험 계획서를 01330 품질관리의 해당 요건에 따라 작성하여야 한다.
   1.4  운반, 보관, 취급
1.4.1 재료의 저장장소는 우선 평탄하게 고르고, 깨끗이 청소하여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저장장소의 배수에 주의하여야 한다.
1.4.2 골재원이 다를 경우에는 서로 혼입되지 않도록 나누어 저장하여야 한다.
1.4.3 재료분리가 생기지 않도록 저장하여야 하며, 먼지 등 유해물이 혼입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5  환경요구사항
1.5.1 공사가비로 중단되었을 때는 현장과 토질조건이 다지기에 적합할 때까지 작업을 재개하여서는 안 된다.
1.5.2 작업을 재개할 때 바닥면에 뻘, 눈, 얼음 및 기타 유해물질이 있어서는 안 된다.

  2.  자재
   2.1  재료의 품질
2.1.1 동상방지층 재료는 부순돌, 자갈, 슬래그, 감리자가 승인한 재료 또는 이들의 혼합물로서 점토질, 실트, 유기불순물, 기타 유해물을 포함하지 않은 비동결성 재료이어야 하며, 표 7.1.1 동상방지층 재료의 품질기준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표 7.1.1 동상방지층 재료의 품질기준

 

2.1.2 재료의 표준입도
(1) 5mm체의 통과중량 백분율 30~70% 이내
(2) 0.08mm체를 통과한 재료의 함유량 15% 이하
(3) 골재의 최대입경 100mm
(4) 다만, 현지 재료의 활용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보조기층 재료와 동일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

  3.  시공
   3.1  작업준비
3.1.1 동상방지층 시공 이전에 노상표면의 먼지, 점토, 유기물, 기타 불순물을 제거하고 정리하여야 한다.
3.1.2 다짐기계의 종류, 중량 및 다짐횟수는 동상방지층의 성질 및 함수량을 고려하여 정하여야 한다.
   3.2  포설
3.2.1 동상방지층의 시공은 다짐후 1층의 두께가 200mm를 넘지 않도록 균일하게 깔아야 한다.
3.2.2 골재는 크고 작은 골재의 균일한 혼합물로 반입해서 재료분리가 없도록 포설하여야 하며, 재료 분리가 일어난 골재는 다시 혼합하여야 한다.
   3.3  다짐
3.3.1 다짐작업은 도로의 바깥측에서 시작하되 길어깨부를 겹쳐서 다짐하여 도로의 중심선쪽으로 평행방향으로 진행하며, 롤러의 주륜폭의 반폭이 선행 다짐 면에 겹치도록 하고 후륜이 전 표면을 다짐하여 나가도록 하여야 한다.
3.3.2 전 표면은 롤러가 진행될 때 다짐 면과 주륜이 접하는 전면에 파장기복이 생기지 않을 때까지 시행하여야 한다.
3.3.3 편구배 구간의 다짐은 얕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3.3.4 포설한 재료는 반드시 그날 중으로 다짐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3.5 구조물 접속부의 다짐은 불충분하게 되기 쉬우므로 소형의 다짐기계 등으로 특히 정성껏 다져야 한다.
3.3.6 동상방지층은 KS F 2312의 E방법으로 구한 최대건조밀도의 95% 이상의 밀도로 다져야 하며, 다짐작업 중 함수비는 최적 함수비의 ±2%범위 이내로 유지 하여야 한다.
3.3.7 재료의 치수가 커 현장 밀도에 의한 다짐관리가 부적합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KS F 2310에 의한 도로의 평판재하시험에 따라 다짐관리를 하며, 이때 지지력 계수(K3O)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만족하여야 한다.
(1) 아스팔트 포장 지지력 계수(K3O) : 침하량 2.5mm 일 때 294MN/㎥ 이상
(2)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지지력계수(K3O) : 침하량 1.25mm일 때 196MN/㎥ 이상
   3.4  현장품질관리
3.4.1 마무리
(1) 완성된 동상방지층은 명시된 도면에 표시된 구배 및 횡단면과 일치하여야 하며 계획고와의 차이는 30mm 이하이어야 한다.
(2) 완성된 표면의 높이가 과다한 곳은 다시 깎아 소요밀도가 되도록 재다짐 하여야 한다.
   3.5  포장의 유지관리
3.5.1 동상방지층은 시공중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여야 하며, 손상부분은 즉시 보수하여 감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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