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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사업

건설+안전 2010. 7. 20.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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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도)
노선도
 

  가. 수도권고속철도 건설 추진배경

  경부고속철도 개통 이후 국가교통체계가 빠른 속도로 고속철도 중심으로 변화되고 고속철도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경부선 서울~시흥 구간은 고속․일반․화물열차 및 수도권 전철이 선로를 공동으로 사용하여 선로용량(열차가 다닐수 있는 횟수)이 한계에 도달하게 되었다.

  또한, 경부고속철도 2단계(‘10년), 경전선, 전라선, 장항선 2단계 및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면 고속철도를 추가 투입하여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전국으로 확산하여야함에도 선로용량이 한계에 도달하여 열차 투입을 할 수 없게 되고 열차의 안전운행에도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증가하는 고속철도 수요와 일반철도 고속화 등 철도연계망을 확충하고, 수도권 지역 시․종착역을 수서역으로 분산하여 철도운영의 다양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아울러, 수서․동탄 지역에 고속철도 복합역사를 건설 주변교통과 연계교통체계를 수립하여 서울 강남․강동, 경기 동남부 지역 약 500만명의 잠재수요 창출을 위해 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 구간 건설을 추진하게 되었다.


나. 수도권고속철도 건설 파급효과

수도권고속철도를 건설함으로서 고속철도 수요가 1일 10만 4천명(‘09년)에서 20만3천명(’16)으로 2배정도 늘어남에 따라 연평균 2,700억원의 추가 수익이 발생하여 철도공사의 경영개선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수서역은 복합환승센타 건설 및 장래 중부내륙고속철도 및 강원권 고속철도의 출발역으로 계획되어 철도교통의 새로운 요충지 역할이 기대된다

수도권고속철도가 완공되면 주변을 지나는 분당선, 신분당선, 지하철 3호선 및 수서~동탄간 광역급행철도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동탄․판교 신도시 및 분당, 기흥지역 등에 고속철도 서비스 및 광역 교통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여 수도권 교통난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이다.

또한 수도권고속철도를 건설함으로서 13조3천억원 생산유발효과와   2조원의 임금유발효과, 10먼 7천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가져온다


다. 그간의 추진경위

1998년 4월 경부고속철도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 경부고속철도가 기본안대로 완공되더라도 광명역에서 서울역 구간은 기존선을 이용하여 고속열차, 일반열차, 화물열차가 선로를 공동으로 사용하여 선로용량에 한계가 있으니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또한, 2001년 감사원의 국가물류체계 구축사업 추진실태에 대한 감사에서 2004년 4월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후 2008년경부터 서울-시흥구간의 선로용량이 부족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도심구간의 지형적 여건을 고려하여 병목구간 해소를 위한 여러 대안을 강구토록하였음

이에 우리 부에서는 수도권 중앙역사 입지 및 고속철도 연계망 구축연구,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연구,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조사 연구 보완용역에서 서울-시흥 구간의 선로용량 해소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였다

2007년 12월 시행한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용역에서 서울-시흥 구간과 수서-평택 구간을 동시에 시행하였을 때 사업의 효과가 제일 큰 것으로 검토되어 2008년 예비타당성조사용역을 의뢰하였다.

예비타당성조사용역결과 서울-시흥 구간과 수서-평택 구간을 동시에 시행하는 것은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수서-평택 노선을 우선 건설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분석되어 2009년 12월 수서-평택 노선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고시하였다.


라. 수서-동탄 광역급행철도 선로 공용 추진

2007년 12월 우리 부에서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용역을 완료하고 수서-평택 구간에 고속철도건설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자 2008년 1월에 경기도에서는 수서-동탄 구간 광역급행철도계획을 발표하였다

경기도에서 발표한 수서-동탄 구간 광역급행철도 노선과 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 노선이 일부 중복되어 두 사업을 동시에 추진할 경우 중복 투자가 우려되었다.

이에 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 노선과 경기도에서 발표한 수서-동탄 구간 광역급행철도의 일부 구간에 대하여 선로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계획하여 예산을 절감하였다.

그러나 경기도에서는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철도 선로공용시 문제점 등을 이유로 단독 건설을 주장하였으나, 우리 부에서는 중복투자로 인한 예산 낭비시 국민으로부터 무서운 질타가 이어지고 선로를 공용해도 열차운영 및 방재 등에 문제가 없음을 수차례 회의를 거쳐 설득하였다.

경기도에서는 우리 부가 제시한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철도 선로공용 사용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검토한 후 선로를 공용하는 것으로 예비타당성조사용역을 시행하였다.

               

마. 소요시간

수서에서 부산까지 2시간 8분, 목포까지는 1시간 59분이 소요되어, 운행시간 단축에 따라 KTX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봅니다


출처 :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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