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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10대 자전거 거점도시」 선정

건설+안전 2010. 6. 10.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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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자전거 명품도시 만든다.”

- 행안부, 「10대 자전거 거점도시」 선정 -

행정안전부는 날로 심화되는 환경오염, 에너지 고갈, 교통체증 문제에 대응하여 자전거를 생활화하는 모범도시 사례 창출․확산하기 위해10대 자전거 거점도시」대상지역 선정․발표했다.

「10대 자전거 거점도시」육성사업은,

경쟁력 있고 단기간에 육성 가능한 도시를 선정하고 이에 집중투자하여 자전거인프라․안전․문화 등 종합적 자전거 이용기반이 갖추어진 자전거 거점도시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기간․예산 : ’1012년 / 1,000억원 * 3년간 1개 도시당 100억원 투자

사업내용 : 자전거도로․주차장, 공공자전거, 안전․문화 등 종합적 이용기반 구축


10대 도시는 공모를 통해 각 도별 1개 도시(총9개)가 선정되었으며, 행정구역 자율통합 지원차원에서 1개 도시(창원시)가 추가되었다.

※ 가나다

선정지역

주 요 특 징

강릉시

저탄소 녹색 시범도시, 생활형 자전거인프라와 관광자원 연계

구미시

생태산업단지 지정, 주거지와 산업단지를 연계한 생활자전거 활성화

군산시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모델도시, 새만금 방조제 자전거도로, Zone-30 운영

서귀포시

‘올레’와 연계한 공공자전거 및 자전거 관광안내시스템 구축

순천시

생태도시(순천만), ’13년 국제 정원박람회 개최, 주거-산업단지 연결

아산시

온양지구를 중심으로 한 간선 자전거도로망, 대중교통과의 환승체계 구축

안산시

산업도시(반월․시화공단), 자전거이용자 인센티브 시책(Triple-Win)

증평군

생생도시 지정(녹색성장위원회), 재래시장 연계 생활형인프라 구축

진주시

교육도시, 시민 자전거보험 도입, 남강변을 활용한 자전거도로 구축

창원시

행정구역 자율통합도시, 국내 최대규모 공공자전거시스템 구축․운영

□ 거점도시로 선정된 지역의 주요특징은 다음과 같다.

강릉시는 ‘저탄소 녹색 시범도시’로 선정되었고, 2007년부터 3년 연속 ‘자전거이용 활성화 우수지자체’ 기관표창을 받은 바 있는 대표적인 녹색도시

- 주거지역과 대중교통 거점(버스터미널, 기차역), 상업시설, 항구를 연결하는 도시 생활형 자전거인프라 구축하고

- 경포대, 해안도로 등 관광자원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는 점이 눈에 띈다.

순천는 세계 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이 있는 생태도시하천(동천)이 도시를 관통하고 있는 등 자전거 이용에 적합한 여건을 갖추고 있고,

- 주거지와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생활형 자전거도로 구축, 자전거 시범마을․학교 지정 등의 시책을 적극 추진함과 더불어,

- 2013년 순천만 국제 정원박람회 개최를 통한 친환경 자전거 생태도시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안산시시화․반월공단이 위치해 근로자 자전거 이용수요 많은 산업도시로,

- 자전거도로의 단절, 포장상태 등 기존 이용시설문제점에 대한 정밀 분석을 바탕으로 자전거 거점도시 육성계획을 수립했으며,

- 학교-기업-지자체가 연계해 자전거 이용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Tripple-Win」시책, 지하철역 주변 등 자전거친화권역 도입,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다국적 언어 자전거지도 제작 등이 주목할 만하다.

○ 이 밖에 다른 도시들도 공공자전거 확산, 자전거이용자 인센티브 부여, 자전거종합지원센터 설립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시책을 적극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 한편, 이번 자전거 거점도시 선정은,

도별로 3개 지역을 추천 받아, 서류심사 현지확인을 거쳐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중앙 심사위원회’에서

지역특성(인구․지형, 자전거이용정도),진역량(자전거인프라 구축정도, 자전거예산․전담조직), 발전 가능성(계획의 충실성, 파급효과)에 대한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이루어 졌다.

오동호 행안부 지역발전정책국장은

○ “자전거이용수요․교통영향 분석, 주민․전문가 의견수렴기초로 한 세부사업 시행계획의 수립, 추진단계별 모니터링 등을 통해 자전거 거점도시 육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함으로써

자전거 이용이 실제 주민 생활 속에 뿌리내리도록 함과 더불어, 국내 뿐 아니라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는 ‘자전거 명품도시’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역별 자전거거점도시 조성계획 주요내용

1. 강릉시
 ○ 주요 교통시설(강릉역, 고속버스터미널), 상업시설(중앙시장, 동부시장, 대형마트), 주거지역(교동․유천․남산․송정지구, 남산․부기구역)을 연계하는 도시 생활형 자전거도로 확충
 ○ 경포대, 해안변(경포-사천-연곡-주문진) 관광․레저형 자전거도로 구축 → 도심 자전거도로와 연결
   - 경포호-안목구간(5.3km)에 눈․비 등 기상에 관계없이 자전거 통행이 가능한 튜브형 자전거도로 시범도입
 ○ 공공자전거시스템 구축, 자전거교육장 설치(남대천 둔치내), 자전거통근․통학운동(농산물 상품권 등 인센티브 부여), 자전거 투어맵 홈페이지 구축․운영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 시책 추진

2. 구미시
 ○ 총 8만명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국가산업단지와 주거지(형곡․송정․도량․봉곡․인동), 각급 학교를 연결하는 자전거도로 확충 등 생활 밀착형 자전거인프라 구축
 ○ 낙동강변을 따라 생태․문화관광 자전거도로 구축, 타 지역과의 네트워크 형성 및 도․농간 교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국가산업단지(1단지) 내 자전거 안전교육, 수리, 전시․홍보 역할을 수행하는 자전거 종합서비스센터 건립
 ○ 공공자전거시스템 구축, 구미역 인근에 자전거주차타워 건립, Green-Bike 시범공원(동락공원내) 조성 등 자전거이용기반 마련
 ○ 자전거타기 선도 시범기관 지정, 자전거 이용고객 요금 할인업소 운영, 근로자 자전거구입 보조금 지급 등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 추진

3. 군산시
 ○ 도시 생활형 자전거인프라와 더불어, 새만금 방조제, 만경강변, 금강 생태습지․철새조망대, 구불길, 은파관광지 등을 연계한 생태․레저형 자전거도로 조성
 ○ 자전거도로 구축이 어려운 구도심(주택가, 학교․학원가 등)의 생활형 도로에는 자동차 운행속도를 제한하는 ‘Zone 30'을 도입해 자동차․자전거 공존개념 정립
 ○ 강변로 등 38개 노선 기존 자전거도로에 대해 공무원․전문가․시민단체 합동점검 실시 및 문제점 파악․개선
 ○ 자전거 종합지원센터(은파관광지내) 건립, 공공자전거시스템 구축, 자전거 시범학교 지정․운영, 자전거 안전교육, 자전거지도 제작 등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책 추진

4. 서귀포시
 ○ 제주올레와 연계한 하이킹코스 개발 및 공공자전거 도입으로 명품 관광 상품화 추진
   - 가는 길은 도보로, 되돌아오는 길은 자전거로 구분하는 ‘Walk and Bike' 개념 도입
    ※ 제주올레가 ’09년도 10대 히트상품으로 선정(삼성경제연구소)
 ○ 버스터미널 등 대중교통 거점에 자전거주차장 확충 및 공용버스 자전거 캐리어 설치로 자전거와 대중교통과의 연계 강화
 ○ 자전거 체험 및 체육․여가활동을 위한 그린 자전거공원 조성, 자전거 관광안내시스템 및 도심지 공공자전거시스템 구축, 자전거교육 확대, ‘주말 차 없는 거리’(이중섭 거리, 명동로) 운영 등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책 추진

5. 순천시
 ○ 도심지를 관통하는 동천변 자전거도로를 활용해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문화 정착 도모
 ○ 산업단지(해룡임대산업단지, 순천산업단지, 주암단지 등)와 주거지역을 연결하는 자전거도로 구축
   ※ 해룡임대산업단지에서 국내 최초 마그네슘 자전거생공장 건립(’09년)
 ○ 세계 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 낙안읍성, 상사호, 주암호 등과 연계한 생태․관광형 자전거도로 구축
 ○ 자전거 시범마을(낙안․송광면) 운영, 관광지 운행 공영버스 자전거캐리어 설치, 자전거 이용자 인센티브 부여 등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책 추진
 ○「2013 순천만 국제 정원박람회」를 계기로 자전거 생태도시로 도약

6. 아산시
 ○ 온양지구를 중심으로 신도시․둔포․인주․도고․배방지역을 연결하는 간선 자전거도로망을 구축하고
   - 업무생활권, 역세권, 학교권으로 구분하여 자전거도로․주차장 등 생활형 자전거인프라 구축
 ○ 온양온천역과 박물관, 충무교, 가로수 길, 현충사로 이어지는 관광․레저형 자전거도로 구축
 ○ 5개 철도역, 버스터미널에 자전거주차장 확충 등을 통한 대중교통과의 환승시스템 구축
 ○ 공공자전거시스템, 자전거 교통안전 체험장, 자전거 전용 홈페이지 구축 등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책 추진

7. 안산시
 ○ 자전거도로의 단절, 포장상태 등 기존 이용시설의 문제점에 대한 정밀 분석을 바탕으로 개선방안 수립
 ○ 중앙로를 중심으로 6개 지하철역을 연계, 공단․다문화권역, 생활․업무권역․학교권역으로 구분하여 자전거 친화권역 조성(자전거도로․주차장 등 이용시설 집중 구축)

◇ 공단․다문화권역 : 산업단지(반월․시화공단) - 안산역․공단역 / 출퇴근 중심
◇ 생활․업무권역 : 업무시설(시청․경찰서) - 중앙역․고잔역 / 주거․쇼핑․업무 중심
◇ 학교권역 : 한양대학교 - 한대앞역․상록수역 / 통학 중심

 ○ 학교-기업-지자체가 연계해 자전거 이용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Tripple-Win」시책, 자전거종합지원센터(상록구 사동) 건립, 외국인 근로자의 자전거이용을 유도하는 국경없는 자전거사업, 다국적 언어 자전거지도 제작 등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책 추진

8. 증평군
 ○ 재래시장․산업단지․농공단지, 충주대(증평캠퍼스)를 연계하는 생활 밀착형 자전거인프라 구축
 ○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 및 관광수요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공원 조성
   - 자전거간이역(문화센터), 어린이 자전거면허시험장, 자전거체험장, 테마 자전거 길 등
 ○ 자전거시범기관 지정, 자전거 단체보험 가입, 공공자전거 도입 등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책 추진

9. 진주시
 ○ 남강변 자전거도로를 활용해 주거지, 학교, 업무․상업시설로 이어지는 생활형 자전거인프라 구축
   ※ 자전거도로 주요 구축구간
     - 희망교-판문천 1km / 판문천-습지원 2km / 금산교 0.6km / 이현동-명석면 3.5km
 ○ 관공서, 쇼핑센터, 학교 등 시내 거점지역에 자전거 공기주입기 설치 확대
 ○ 자전거도로 단절, 포장상태 불량 등 기존 자전거도로 문제점 파악 및 개선 추진
 ○ 자전거시범기관 지정․운영, 시민 자전거대행진, 남강 자전거투어 등을 통한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

10. 창원시
 ○ 행정구역 자율통합도시로서 기존 창원시에 정착된 자전거인프라 및 시민 자전거 이용문화를 마산․진해 지역으로 확산
 ○ 창원․마산․진해 시가지 연결 자전거도로 구축
   - 적현로-삼귀해안 5.3km / 공단근로자 통근․레저형 도로
   - 안민터널 5.2km / 창원․진해 연결 통근형 도로
   - 마산해안로 8km / 마창대교․마산만 조망 생활․레저형 도로
 ○ 기존 창원시 공공자전거(누비자)시스템을 마산․진해시에 구축
   - 터미널 20개소(마산10, 진해10), 자전거 200대
 ○ 자전거수리센터 설치, 주부․직장인․청소년 등 자전거 안전의식 강화, 자전거전용신호등 설치 등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책 추진


출처 :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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